코딩/기타

핵토버페스트 Hacktoberfest 2022 참가 후기

나동 2022. 10. 23. 19:58

 

 

2022년 10월 8일, 핵토버페스트 2022에 참가해봤습니다!

저는 아래 모임을 통해 올해 처음 핵토버페스트를 알게 되었어요

 

소소한 컨트리뷰션 수다 모임 - 핵토버페스트 버전

https://gist.github.com/ohahohah/73877460722c0922195bac995479cfae

 

토요일 일정이 없어서 소소한 컨트리뷰션 수다 모임에 참여해보았는데요

자연스럽게 핵토버페스트에도 참여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번 후기는 핵토버페스트 & 소소한 컨트리뷰션 수다 모임에 관련된 내용이에요

 

핵토버페스트는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이벤트인데요

10월 한달동안 오픈소스에 기여하는 소프트웨어 행사라고 해요!

 

먼저 10시에 게더타운에 모여서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10명이 넘는 인원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프론트엔드 개발자분들이 많았어요!

 

 

주최자이신 시영님이 모임의 취지와 활동 방법을 소개해주셨어요

화면공유를 켜고 홈페이지를 같이 둘러봤어요

 

https://hacktoberfest.com/

 

이렇게 핵토버페스트 메인 페이지에도 모임 소개가 올라와서 넘 신기했어요 ㅋㅋ

 

 

그리고 오픈소스 컨트리뷰트하는 팁을 알려주셨어요

이슈 탭을 참고해서 현재 작업할 수 있는 이슈를 확인할 수 있어요

PR과 contribution.md로 컨벤션을 확인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대요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의 START HACKING 버튼으로 컨트리뷰션 시작을 할 수 있어요

저도 깃허브를 연동해서 이렇게 멋진 프로필을 얻었어요!

PR을 올리고 4개 머지 성공해야 티셔츠를 얻을 수 있어요

 

 

그리고 각자 작업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저는 첫번째로는 hacktoberfestkorea 저장소를 확인했어요

첫 pr은 참여자에 이름을 추가하는 것으로 했어요

오픈소스에 컨트리뷰트한다는 의미는 크게 없지만 연습용으로 해봤어요!

빠르게 머지가 되었어요 ㅎㅎ

 

 

다음으로는 무료로 볼 수 있는 eBook을 추가했어요

이런 식으로 pr 가이드라인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잘 지켜서 올려야돼요!

중복 체크, 저자 표시, 가나다순 등의 체크리스트가 있었어요

 

 

머지를 받으면 waiting 상태로 7일간 머무르게 돼요

not-accepted는 아직 머지가 되지 않은 상태예요

 

 

책 하나 추가하고, 오타 수정해서 pr을 4개 날렸어요

이렇게 네가지 레포에 작업을 했어요!

 

 

일단은 4개만!! 물론 더 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이번엔 첫 시작이니까 코드보다는 비코드로 기여를 해봤어요

다음년도에는 코드로 기여를 하고 싶어요!!

 

홀로핀이라는 곳에서 뱃지도 주었는데 서비스 사용을 안해서 잘 모르겠네요

 

 

progress가 4개가 돼야 티셔츠 신청할 수 있어요!

progress가 4개가 될때까지 기다렸어요~

 


 

며칠 후.... 4개가 모두 승인이 되었어요!

호다닥 티셔츠를 신청하러 갔어요

선착순 4만개였는데 아직 마감이 안됐네요!

 

 

나무를 심는 선택을 할 수도 있더라고요~

 

 

요런 디자인이에요 ㅎㅎ 등쪽이 특이하네요!

티셔츠가 오면 또 보여드릴게요

 

 

DEV라는 사이트에서 뱃지도 받았어요 ㅋㅋ

이런 개발자 행사 참여해보니까 재밌네요!